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팔기

유튜브 브랜드 채널 만들기

by 회색연필 2018. 12. 9.

※ 부제 : 구글 채널 이름 바꾸는 방법


"메이커스"가 되면 제품홍보를 해야 한다.

이 때 보통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다. 영상만큼 정확한 설명이 없기 때문이다.

마케팅 업체에 맡길 수 있지만, 채널 개설은 직접 해야 한다.

업체에겐 채널운영권한만 한시적으로 넘겨주는 거다.


그런데 유튜브에 로그인 하면 구글 기본계정으로 접속된다.

기본적으로 내 이름이 채널이름이다.

회사 이름으로 바꾸면, 개인 프로파일이 회사이름으로 바뀌게 된다.

그러다보니 어쩔 수 없이 신규가입을 한 번 더 하기도 한다.

두번 로그인 해야 하고, 어떤 경우는 비밀번호를 조력자와 공유해야 하니까 관리가 더 까다로와진다.


하지만, 유튜브는 신규가입을 하지 않고, 별도 채널을 추가할 수 있다.

정확히는 "브랜드 계정"을 추가한다고 말한다.

내 계정 밑으로 "음악채널", "영화채널" 등을 다수 만들 수 있게 된다.

그 방법을 설명한다.


(1) "설정"을 누른다.


유튜브 설정


구글은 유튜브에서만 "별도 계정"을 만들 수 있게 했다.

이 계정은 여러명이 관리할 수 있다.

"설정"으로 들어가면 이 계정을 멀티로 만들 수 있다.


(2) 새 채널 만들기


유튜브 설정


"새 채널 만들기"를 누른다.


유튜브 설정


"새 채널"은 내 계정 밑에 하위 개념으로 생기는 게 아니다.

별도 계정을 만들고 나를 메인 관리자로 지정하는 거다.

이 계정은 "비즈니스 계정"이기 때문에, 구글 플러스도 똑같이 나타난다.

채널이라고 하지만, 실체는 별도 계정과 별도 프로파일이다.


(3) "브랜드 계정 이름" 입력하기


유튜브 설정


회사 이름을 적어도 좋다.

아니라면 예쁜 "브랜드 이름"을 적자.


(4) 채널을 꾸며보자.


유튜브 설정


이제 새로운 채널이 만들어졌다.

이제 채널을 꾸며보자.

채널 맞춤 설정을 누르면 아래 일을 할 수 있다.


- "프로필" 사진을 바꿀 수 있다.

- "채널 아트". 배너 이미지를 바꿀 수 있다.

-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 홈페이지 링크를 걸 수 있다.



(5) "채널 아트"를 바꿔보자.



유튜브 설정


채널 아트는 이렇게 보여진다.

TV, 데스크탑, 태블릿, 스마트폰, 모바일별로 보여지는 해상도가 이렇다.

결론만 이야기하면 1546 * 423 안에만 그림이 모두 들어가는 2560 * 1440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

Safe Area 는 로고와 핵심 이미지를 넣으면 되고, 나머지 부분은 배경이미지로 채우면 된다.

포토샵을 잘 활용해보자.


유튜브 설정


나는 Safe Area 에만 그림과 이미지를 넣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채웠다.

골치 아플 땐 아무런 배경 이미지가 없는 게 좋다.

포토샵으로 작업할 때 1546 * 423으로 첫작업을 한 후, 캔버스확장을 이용해 2560 * 1440으로 만들었다.


(6) "채널 아이콘"을 바꿔 보자.


유튜브 설정


유튜브에서는 프로필 사진은 "채널 아이콘"이라고 부른다.

흔히 브랜드 로고를 넣는다.

"JTBC 로고"나 "MBC 로고" 라고 생각하면 쉽다.



유튜브 설정


채널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렇게 구글 프로파일 화면으로 바뀌고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다.

독립계정이기 때문에, 내 구글 포토에서 이미지를 불러 오지 않는다.

그러니, 작업 전에 프로파일 사진을 미리 준비하는게 좋다.


유튜브 설정


짠, 아이들 사진을 넣었다.

난 이게 대표 이미지다.


(7) 기타 정보를 넣자.



유튜브 설정


회사 계정이니까, 연락처 정보, 사이트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두 개를 입력하면 사람들이 채널에 들어왔을 때 기본적으로 보여진다.


자, 이렇게 "브랜드 계정"이 만들어졌다.

이제 제품을 촬영해서 유튜브에 업로드를 해보자.


FI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