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25

시스템 안정화와 개발자 채용에 대한 고민 시장을 돌아다니면서 "자주 관찰되는 현상"이다. 안 그런 기업도 있지만, 그런 기업들도 아주 많다. 옳고 그름을 가리려는게 아니라, 현상을 기록하기 위해 정리한다. 01.시스템의 딜레마 Dilemma of System 법칙1 : "모든 시스템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러워진다." 개발자는 시스템을 깨끗하게 유지하려고 한다. 당연하다. 깨끗한 시스템이 문제파악하기도 좋고, 장애처리하기에도 빠르다. 물론 이럴 때도 있다. "더 이상 안됩니다. 이건 완전히 갈아엎어야 해요." "이건 이제 수명을 다했어요." 음, CEO는 고민이 된다. 새로 만들것인가, 고쳐서 쓸 것인가? 새로 만들면 돈이 많이 들것 같고, 고쳐서 쓰면 돈이 적게 들것 같다. 그런데 궁금하다. 시스템을 새로 만들면 진짜 괜찮은걸까? 돈이 한두푼 들.. 2020. 2. 27.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딜레마 시장을 돌아다니면서 자주 보게 되는 현상이다. 현상을 기록하기 위해 정리한다. "개발자의 딜레마" Dilemma of Software Developer 법칙 : "대부분의 개발자는 의사결정권자에게 시스템의 문제를 이해시키는 데 실패한다." * 의사결정권자 Stakeholder = CEO, 담당이사 등 대부분의 개발자는 자신이 처한 문제를 보고하기 위해, 그 문제가 회사의 큰 부담이 될거라고 예상하기 때문에, 또는 미래에 새로운 문제가 될 거라고 믿기 때문에 경영진에게 매우 심각하다고 보고하려한다. 그러나 그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보고는 매우 자주 실패하고 만다. 오히려 상황이 악화되기도 한다. 그래서, 개발자는 문제가 생겼을 때 보고할 것인가 말것인가를 놓고 고민하게 된다. 관찰되는 현상 개발자는 의견을.. 2020. 2. 25.
HP 14s dq-1004tu 노트북 언박싱, 구매후기 맥북 타령을 하다가, HP 노트북을 샀다. 좀 뜬금없긴 한데 어차피 서버는 클라우드걸 쓰니까. 그리고 이젠 Eclipse를 버리고 싶다보니. 암튼 그래서 산 HP 노트북 후기. 시작해본다. HP 14s dq-1004tu 정보수집 14s 는 14인치라는 뜻. 15인치를 못간건 무게 때문이다. 14인치는 1.43 kg. 15인치는 대부분 1.6 kg를 넘어간다. 1.6 kg는 무겁다. 어댑터를 포함하면 2 kg에 육박하는 경우가 많다. CPU 는 Intel i5-1035G1. i5 는 5세대라는 뜻. 1035는... 뭐 좋다는 뜻이고. G1 은 새로 만들어진 모바일 CPU 라는 뜻이다. 원래 저전력을 의미하는 U 자를 붙였는데, 요즘은 G를 붙이는 모양이다. 특징은, 보통 때는 1.1 GHz로 돌다가 바쁠 .. 2020. 2. 23.
개발자들이 맥북을 쓰는 이유 개발자들은 왜 맥북을 쓸까? 예뻐서.... 그 이유는 빼고. 1. 서버개발자 윈도우는 Unix 서버 개발을 하기에 완전 빵점이다. 환경변수, 커맨드라인의 명령어, 모든 게 다르다. 미리 연습해 볼 수가 없다. 별거 아닌 것 같은데, 복잡한 서버 작업을 많이 하다보면, 이런 사소한 작업이 크리티컬한 장애로 이어진다. 경험상 99% 확률로 발생한다. 그래서 돈많은 기업은 상용장비랑 똑같은 예비환경을 만든다. 1~2억짜리 Staging 장비환경을 구축한다. 그냥 Unix 노트북 사주면 될 일을... 쩝. 물론 완벽히 해결되진 않는다.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서버 반영 전후에 꼭 점검작업을 해야 한다. 그런데 Unix 기반 PC가 있을까? 있다. 그게 MacOS 다. 엇, 그럼 Linux 는? Linux 는 mi.. 2020. 2. 10.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코드네임 정하는 법 Yosemite, Vienna, Threshold, Namoroka... 어렵다. 이게 뭘까? "코드네임"이다. 개발자들이 붙이는 소스코드에 붙이는 일종의 "프로젝트명"이다. SI 시장에서 붙이는 "차세대금융시스템" 이런 건 아니다. "레드스톤" 같은 거다. 바로 윈도우 10의 코드네임이다. "코드네임", 왜 붙일까? 그런데 코드네임은 왜 붙일까?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첫째로는 프로젝트의 정체성을 숨기기 위해서다. "Yosemite 말야?" "응, 그게 이상하게 작동하고 있어." 프로젝트명이 숨겨지면, 범위나 역할, 제품의 모습이 모두 숨겨진다. 전화기에다 대고 크게 떠들어도 듣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없다. 둘째로는, 생명감을 불어넣기 위해서다. "Vienna ~ 나랑 같이 놀자." 개발자는 매일 .. 2020. 2. 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