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92

플랫폼 비즈니스와 컨텐츠 비즈니스 플랫폼 비즈니스 vs 컨텐츠 비즈니스개념적으로는 둘다 광범위하게 해석할 수 있다.하지만, 현실은 협의로 해석하는 게 좋다.말하다 보면 헷갈리기 때문이다. 섞여 있는 개념이라면 개념 정의부터 정확히 하자.그렇지 않으면 결과물이 엉뚱할 수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작게 시작하기 어렵다.비즈니스 케이스가 다양하기 때문이다.여러 케이스를 모두 갖춘 후에야 오픈할 수 있다. 결제 기능은 있는데 취소기능이 없다면 사용하기 어렵다.예약 기능은 있는데, 공급자가 볼 현황판이 없다면 난감하다.플랫폼은 관계자가 많이 등장한다.그래서 이렇게 기능간 의존성이 복잡하게 얽혀있다. 플랫폼 비즈니스11번가,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등이다. 플랫폼이 되겠다.남들이 내 서비스를 쓰게 하겠다.남들이 내 서비스를 이용해서 돈을 벌게 하.. 2018. 9. 14.
훌륭한 거 만들고 싶어. 그건 목표가 아니다. 내가 "이런 사업을 하고 싶은데, 관련 시스템이 필요해~' 라고 하는 사람은 대화가 통화는 편이다.하지만, "Serveless + Cloud + Micro Architecture 를 써서 그걸 만들고 싶어." 라고 이야기하는 분은 피한다.사업을 위한 기반시설을 만들려는게 아니라, 누군가에게 자랑하고 싶은 목적이 강하기 때문이다. Micro Service 도 Serveless 도 결국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자들이 고민한 결과물이다. 다만 누군가 그걸 잘 패키징해서 말하는 거다.필요하면 Architecture Paradigm 도 만들어낸다. 시스템 철학과 기술이 있다는 자신감이기도 하다. 개발자들이나 컨설턴트가 그걸로 주장하고 싶은 건 이런 거다."우리는 당신의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 기술력이.. 2018. 9. 13.
반응형